본문 바로가기
Rich Project

유튜브 채널 성공 가능성 : 1위 분야와 피해야 할 분야

by 스카이진 2023. 2. 22.
728x90
반응형

유튜브 채널 성공 가능성 : 1위 분야와 피해야 할 분야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채널 주제에 대한 고민을 다들 한 번쯤은 해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주제로 채널을 운영했을 때 "내가 잘할 수 있을까?" 아니면 어떤 주제가 "채널이 빠르게 생각할 수 있을까?" 또는 어떤 주제로 했을 때 "내가 오랫동안 채널 운영을 유지할 수 있을까?"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이나 유튜브를 준비하는 동안에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런 채널의 주제를 정해야 영상을 촬영하거나 영상 준비에 대한 공부와 사전지식을 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채널의 주제는 어떻게 보면 큰 그림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싶습니다.

이러한 큰 그림을 그린 후 세부적으로 주제에 맞는 다양한 썸네일이나 채널명, 관련 유튜브에 대한 정보들을 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튜브의 예전 통계에 따르면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1인 미디어 유튜브 채널 수가 32,475개 정도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경쟁이 심한 구조이다 보니 더욱 자신의 채널의 주제 선정은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유튜브 유효 채널 유형 별 비중

 

순위 구분 개수 비중
1위 음악, 댄스 3.972 12%
2위 라이프스타일, 브이로그 3,647 11%
3위 엔터 2,896 9%
4위 게임 2,866 9%
5위 교육, 강의 2,960 9%
6위 경제, 금융 2,463 8%
7위 취미 1,936 6%
8위 스포츠, 헬스 1,769 5%


유튜브 유효 채널 유형 비중은 대략 위와 같은 정도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주제들 중 어떤 주제를 선택했을 때 자신의 유튜브 채널의 성장에 유리할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순위 구분 개수 50만 이상 비중 100만 이상 비중
1위 음악, 댄스 3.972 157 4.0% 87 2.2%
2위 라이프스타일, 브이로그 3,647 69 1.9% 22 0.6%
3위 엔터 2,896 219 7.8% 100 3.5%
4위 게임 2,866 92 3.2% 23 0.8%
5위 교육, 강의 2,960 46 1.6% 18 0.6%
6위 경제, 금융 2,463 22 0.9% 10 0.4%
7위 취미 1,936 46 2.4% 23 1.0%
8위 스포츠, 헬스 1,7 20 1.1% 5 0.3%


위 표를 기준으로 엔터 채널을 운영했을 시에 가장 채널 성장의 성공 확률이 높은 걸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피해야 할 채널 주제로는 경제, 금융 쪽이 안 좋은 걸로 통계가 나와 있습니다.

그렇다면 엔터 쪽 채널을 운영했을 시에 수치상으로는 가장 채널 성장의 확률이 높은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채널 운영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통계


성별

남자 여자
65% 36%

남자가 65%이고 여자는 36%로 유튜브 유효 채널 운영은 남자의 비율이 높았습니다.

나이

20대 30대 40대 50대
31% 42% 19% 8%

유튜브 유효 채널 운영 나이로 보면 20대가 31%, 30대가 42%, 40대가 19%, 50대가 8%의 형태를 구성하고 있었습니다.
20대 30대가 유튜브 유효 채널의 총 73%를 찾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수익 창출

남성 여성
6.4% 20.8%


인스타그램에서는 수익 창출을 남성보다는 여성 쪽에서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의 채널 중 3년 이상 장수한 채널이 약 16.8% 정도로 그렇게 높게는 나타나지 않고 있었습니다.

이런 통계를 보자면 유튜브 채널을 3년 이상 유지하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3년 이상 유지를 할 계획으로 다가선다면 자신의 채널은 자연스럽게 성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해볼 수 있습니다.

한 달에 올리는 영상 개수

10개미만 10개~20개 미만 20개 이상
75.6% 13.6% 10.6%


일반적으로 수익창출을 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은 한 달에 영상을 10개 미만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또한 일주일에 2개 미만의 영상을 올리고 있는 채널이 약 75% 정도의 통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728x90

 

콘텐츠 한 편당 평균 제작시간

제작 12시간
기획 5.5시간
계정관리 2.1시간
라이브 2.1시간
기타 2.1시간


일반적으로 위 통계를 보자면 일주일에 영상 2개를 올릴 경우 약 40시간을 투자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콘텐츠를 한편 당 평균 제작시간은 대략 17시간에서 20시간을 투자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한 편당 평균 제작인원

1명 2명 3명
67% 20.5% 12.5%


콘텐츠 한 편당 평균 제작인원 1명인 경우가 약 67%의 통계를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유튜브 수익창출 채널이 3년을 넘기는 비율이 17% 정도인 이유로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대한 만족도

만족 보통 불만족
56% 36% 8%

만족과 보통을 합치면 92% 정도로 상당히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유는 예전보다는 훨씬 더 높은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온라인 광고 시장이 높은 성장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기업들이 광고를 할 수 있는 곳이 이러한 콘텐츠 회사에 온라인 광고를 많이 넣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도 유튜버들의 수익구조를 높이는 역할을 한 걸로 보입니다.

다양한 채널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겠지만 오늘 포스팅한 내용을 참고해서 자신이 잘할 수 있고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채널주제를 선택해서 천천히라도 꾸준하게 운영하는 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2개 채널입니다
한번 둘러보시고 구독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