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구독자 1000명 가장 빨리 만드는 법 : 유튜브와 블로그의 차이점
오늘은 유튜브 영상의 조회수를 늘리는 핵심 전략인 '표본이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표본을 넓여라', '표본이 너무 적다'라는 말을 들어봤거나 아니면 이번에 처음 들어 보시는 분들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블로그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그런 이론이긴 합니다. 하지만 블로그보다는 유튜브 쪽에 좀 더 적용하기가 적당한 이론이라고 생각합니다.
표본이론이란?
표본이론은 사실 사업을 하거나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하는 개념입니다.
일단 간단하게 용어 설명을 하자면 표본이론은 여러 가지 반응도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인 '클릭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유튜브 전략 이론을 이야기합니다.
표본이론은
여러 가지 반응도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인 '클릭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유튜브 전략 이론
타게팅할 시청자의 표본을 최대한 광범위하게 잡아야 한다는 그런 이론입니다.
그냥 보기에는 아무것도 아닌 이론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표본이론을 적용하냐 안 하냐에 따라 비슷한 글이라도, 블로그 글이나 유튜브 영상을 클릭하는 차이는 상당합니다.
이러한 이론적 내용만으로는 이해하거나 바로 받아들이기가 어렵기 때문에 표본을 넓히고 좁힌다는 말에 대한 짧은 예를 들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쿠팡 파트너스 구매대행'으로 매달 1,000만 원의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블로그 포스팅이나 유튜브 영상을 만들 때 어떤 형식의 제목과 썸네일을 적용했을 때 클릭률이 증가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4가지 제목 중에 선택을 해야 한다고 했을 때 그 차이점이 큽니다. 어떤 제목을 선택할 건지 모두 한 번씩 제목을 선택해 보고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월 1,000만 원 버는 법
- 온라인으로 1,000만 원 버는 법
- 온라인 구매대행으로 1,000만 원 버는 법
- 쿠팡 파트너스 구매대행을 통해 1,000만 원 버는 법
크게 보면 다 같은 내용의 제목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조금씩 내용이 다르다는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제목을 쓰냐에 따라서 포스팅과 영상에 클릭률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번 제목 같은 경우는 거의 전 국민이 클릭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표본이 넓은 글 제목과 영상 제목이 됩니다. 하지만 2, 3, 4번 아래로 갈수록 표본은 1/10으로 계속해서 표본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 의미는 제목을 어떤 걸 선택했냐에 따라 클릭하는 사람수가 1/10씩 줄어들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유는 같은 내용이지만 점점 표본의 범위가 줄어들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2번은 온라인을 주로 하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아 클릭되고, 3번은 온라인 하면서 구매대행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아 클릭되고, 4번 같은 경우는 쿠팡 파트너스에 관심이 있으면서 구매대행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아 클릭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제목의 범위를 특정 짓게 될수록 클릭률은 낮아질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유튜브 영상이나 블로그 글은 같은 내용이어도 어떤 제목을 사용해 주냐에 따라 표본의 차이가 커지게 됩니다. 특히 유튜브 영상 같은 경우에는 더 크게 나타날 거라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에서 썸네일이 중요하다는 말처럼, 이런 썸네일을 만들 때는 표본을 넓힐 수 있는 제목의 썸네일을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표본을 통해 영상을 만드는 것을 '표본이론'을 적용해서 만들었다고 표현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블로그에 글을 쓰거나 콘텐츠를 생산할 때 '블로그식 제목 짓기'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 관련 글이나 영상을 쓰거나 찍게 되면 반드시 제목에 '쿠팡파트너스'를 넣어야만 직성이 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걸 넣지 않으면 먼가 잘못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를 잘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유튜브에서 처참하게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유튜브와 블로그는 완전히 정반대의 알고리즘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는 일반적으로 타기팅을 좁게 해야 하고 유튜브는 타기팅을 최대한 넓게 해야 합니다. 이 차이는 매우 결정적이고, 이걸 몰라서 유튜브를 실패하는 경우가 99% 정도인 경우가 많습니다.
블로거들이 유튜브 실패 이유
1세대 유튜브 강사들이 하나 같이 망했던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대부분 1세대 유명 블로거들이 블로그를 하다가 유튜브가 대세가 되다 보니, 블로그에서 콘텐츠를 제작하던 실력을 바탕으로 업종을 옮기면서 일반적으로 구독자 1,000명을 만들지도 못하는 엄청난 수모를 당한채 시장에서 도태된 사례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이유 때문에 많은 파워블로거들이 유튜브 진출에 실패를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저희들은 블로그를 하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블로그를 하면서 유튜브를 병행하게 되면 이 부분을 꼭 알아두면 시간적 손실 및 유튜브 실패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저 같은 경우도 이번에 만들었던 유튜브 영상이 썸네일을 보면 같은 실수를 하고 있었습니다.
조회수가 안 나온 이유가 실험적으로 아침 7시 15분에 올려서 노출이 안된듯한 생각이 들지만, 클릭률이 안 나와서 썸네일을 바꿔 보려고 생각하고 혼자서 다르게 바꿔 봤습니다.
이 썸네일에서는 유대인으로 특정지어서 작성을 했기 때문에 이미 시청자들은 유대인에 관해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클릭이 나올 수가 없는 썸네일이었습니다.
이미 영상의 내용을 이야기하고 선택을 기다리고 있는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여기에서 클릭률을 증가시키려면 그들이 누군지 모르고 전부를 포함하는듯하게 하면서 부자와 세계 상위 1%를 강조를 하게 되면 부자에 관심이 있는 시청자들이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사실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썸네일을 바꾸기 전에는 '표본이론'을 아직 모른 상태에서 제 스스로 문제점을 찾고 바꿔 본거 긴 했는데 '표본이론'을 알게 되면서 이걸 말하는구나 생각되어서 좋은 예가 될 거 같아서 이렇게 제시하였습니다.
직접 클릭률을 하루정도 비교해 본 결과 여러가지 요건이 결합되서 나온 결과라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첫번째 쌈네일을 사용했을 경우 클릭률 50회 정도였는데, 두번째 썸네일로 바꾸고 나니 550회 정도로 크게 상승한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거의 같은 내용인데 보실 때 어떤 게 더 궁금한지 생각해 보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블로그와 유튜브의 차이점
블로그 같은 경우는 일반적으로 검색엔진이기 때문에 해당 콘텐츠 안에 있는 핵심 키워드를 제목에 넣는 것이 일반적으로 검색 시 검색으로 찾기가 쉽기 때문에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알고리즘이 알아서 노출을 시켜주고 불특정 다수에게 선택을 받아야만 성장을 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대다수의 사람들이 관심 없는 키워드는 아예 배제를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 영상으로 가장 좋은 건 남녀노소 모두가 관심을 가질만한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지만, 그건 사실 어렵기 때문에 제목과 썸네일 만이라도 전 국민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클릭할만하게 제작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검색으로 내 영상을 보게 되는 사람은 거의 없다"라는 생각을 갖고 제목을 만들어 주는 게 좋습니다. 반드시 넣어야 되는 키워드가 있다면, 태그로 넣어주는 게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 제목과 썸네일에 중요한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까지 모두 다 넣어서 만들게 된다면 유튜브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야기하자면
블로그 | 유튜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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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식으로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를 조금 버리면서 유튜브의 제목과 썸네일을 표본이론을 적용해서 사용해야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식의 글은 사실 블로그를 안 하고 바로 유튜브를 하는 사람들이 더 성장을 쉽게 하는 이유도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의 빠른 성장을 위해서는 표본을 넓혀야 한다
이 말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를 시작하고 있는 분이나 준비하고 있는 분들은 이런 부분들을 미리 고려해서 자신의 영상의 제목과 썸네일에 적용한다면 블로그식 제목과 썸네일보다는 훨씬 높은 조회수와 구독자를 확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이런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2개 채널입니다
가능하시면 영상 한 번씩 감상하시고 구독,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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