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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구독자 올리는 방법 : CTR의 중요성

by 스카이진 2023.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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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구독자 올리는 방법 : CTR의 중요성


초보 유튜버들이 어느 정도 자신의 채널을 운영하다 보면 조회수는 그래도 좀 나오는데 구독자가 안 모이는 경우, 조회수 자체도 안 나오는 경우 다양한 경우에 힘들어하는 상황들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러면 어떤 문제점 때문에 구독자가 잘 안 오르는지에 대해 알고 자신의 채널을 운영해야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구독자가 잘 안 오르는 대표적인 이유는 잘못된 채널 운영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유튜브 채널 운영방법
유튜브 채널 운영방법

잘못된 채널 운영 방법

1. 인트로/ 타이틀 영상을 길게 만들기
2. 화면전환 효과 및 효과에 집중하기
3. 유튜브 자막 만들고 외국어로 번역하기

물론 콘텐츠를 잘 만들어야 하는 것은 변함이 없는 가장 중요한 기본입니다.

구독자를 올리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CTR입니다. CTR은 우리말로 노출클릭률입니다.

노출클릭률(CTR)
YouTube 노출에서 조회수로 전환되는 비율


100명에게 노출했을 때 10명이 클릭을 했을 때 이것을 CTR 10%라고 하는 개념입니다.

이러한 CTR을 올리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썸네일에 있습니다. 썸네일을 보통 영상 내용 중에서 한 부분을 캠 쳐하거나, 한 가지 방식과 틀을 정해서 그것만 계속 내용을 바꿔가며 만들기도 합니다.

썸네일은 통일해야 보기가 좋다는 말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조금 통일을 했을 때 깔끔하게 보이기는 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처음 채널 시작할 때 콘셉트를 가지고 시작했기 때문에 썸네일을 동일하게 운영 중이긴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썸네일의 다양화를 위해서 변화를 해볼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청자들이 특정 영상을 클릭할 때 영상의 썸네일과 제목을 보고 클릭할 가능성이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클릭을 이루어 내야 가장 중요한 CTR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초보 유튜버에게 제일 많은 유입이 생길 수 있는 부분은 유튜브 검색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 말고는 초보 유튜버의 채널 영상을 클릭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우연히 탐색이나 추천으로 영상이 조회수가 증가하는 일명 '떡상'하는 경우는 아주 소수에 불가합니다.

대부분의 트래픽의 유형이 검색을 통한 시청자 유입에서 탐색으로 인한 시청자 유입으로, 탐색이 증가하게 되면 구독자가 증가하게 됩니다.

검색에서 탐색을 거치는 동안 좋은 영상 조회수를 기록하게 된다면 추천까지 가기도 합니다.

유튜브
유튜브


이렇기 때문에 검색에서 자신의 영상이 클릭이 돼야 하기 때문에 썸네일을 잘 만들고 제목까지 잘 써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가장 잘 아는 사람들이 오랜 경험에 바탕하고 있는 대형유튜버들입니다.

어떠한 대형 유튜버 같은 경우에는 썸네일을 어떻게 정할까를 결정하고 영상을 계획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썸네일에 비중을 높게 잡고 있습니다.

다른 대형 유튜버 같은 경우에도 썸네일을 만드는데만 최소 두 시간의 시간을 소요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썸네일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유튜브 영상은 초반에 올렸을 때 48시간의 성정이 엄청 중요하기 때문에 대형 유튜브중 한 명은 썸네일을 한 영상당 3개 정도를 만들어두고 반응을 체크하고 썸네일을 바꾸기도 합니다. 그만큼 썸네일은 자신의 영상을 클릭하는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대형 유튜버들은 썸네일의 중요성을 무엇보다 잘 알고 있지만, 초보 유튜버들은 일반적으로 듣긴 했지만 어느 정도로 중요한 부분인지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보 유튜버가 썸네일을 만들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의 채널과 비슷한 주제를 가지고 있는 채널 중 가장 비중이 큰 유튜버의 썸네일을 벤치마킹하는 게 가장 초반에 조회수 및 구독자를 올리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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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 잘 만드는 방법

일반적으로 썸네일은 영상의 간판이자 어그로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그로(aggro)
관심과 주의를 끌기 위해 자극적인 행동을 함


하지만 어그로가 중요하지만 영상의 내용과 아무 상관이 없는 그런 거짓된 썸네일은 절대 안 됩니다. 이러한 부분은 유튜브 알고리즘에서도 상당히 싫어하는 부분입니다.

클릭베이트
클릭 유도를 하면 안 된다는 뜻

이런 내용을 클랙베이트라고 하는데 클릭 유도를 하면 안 된다는 뜻입니다. 유튜브에서는 '클릭베이트에 해당하는 미리 보기 이미지나 제목으로 CTR을 높이려고 하면 안 됩니다.'라고 명시를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이런 클릭베이트를 판단하는 기준은 다양한 내용도 함께 파악해서 판단하기는 하지만 시청자가 영상을 클릭해서 들어간 뒤 최초 30초 내에 얼마나 많이 이탈하는지를 보고 판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형 유튜버 같은 경우에는 중요한 내용을 뒤쪽에 배치하면서 영상을 끝까지 볼 수 있도록 유도하기도 합니다.

썸네일을 만들 때에는 관심을 끌만한 문구, 이미지를 통해 어그로를 끌게 만들고, 아래에 제목에는 정확한 내용을 설명하는 문구, 키워드를 적어 주시면 클릭베이트가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청자는 썸네일과 제목을 함께 보면서 어느 정도 영상에 대한 파악을 하고 들어가기 때문에 이탈률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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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클릭률이란


YouTube에서 CTR에 대해 모든 채널과 동영상 중 절반은 노출 CTR이 2%에서 10% 사이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영상 클릭률이 2~10% 사이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CTR 평균이 2% 이하라고 한다면 썸네일을 잘못 만들었을 가능성이 높거나 채널 운영을 잘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부분을 체크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자신의 채널에 같은 내용을 지속적으로 올려줘야 YouTube 알고리즘에서 내 채널의 주제를 파악하고, 관심이 있는 시청자들에게 노출을 해주기 때문에 이 부분도 알아둬야 합니다.

빠른 시일 내에 구독자 1,000와 조회수 증가를 위해서는 꼭 확인해 봐야 할 내용입니다. 그리고 조회수 100회 이하에서의 클릭률은 별로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100회 이상의 조회수가 넘게 나오는 영상을 기준으로 판단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채널 개설한 지 일주일 미만인 채널도 이러한 내용은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아 이런 기준으로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초보 유튜버들이 확인하고 적용해봐야 할 내용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런 부분을 잘 확인해서 자신의 채널의 성장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2개의 채널입니다.
한번 둘러보시고
구독,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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