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ich Project

유튜브 검색 노출의 핵심 : 태그와 해시태그의 차이점

by 스카이진 2023. 2. 18.
728x90
반응형

유튜브 검색 노출의 핵심

유튜브를 시작해서 아니면 유튜브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항상 고민거리가 있습니다. 그건 유튜브 자신의 채널의 조회수, 구독자 증가에 대한 고민일 것입니다.

다양한 유튜브 조회수와 구독자 증가에 대한 내용들이 있지만 이번에는 유튜브 영상 업로드 시 태그에 관련된 내용을 이야기해 보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영상 업로드 시 태그만 잘 달아도 내 영상의 조회수가 훨씬 높게 나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초보 유튜버들은 태그에 대해서 잘 모를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태그란?

태그는 유튜브 영상 업로드 시 작성하는 설명 키워드입니다.

유튜브에서 검색을 통해 내가 원하는 영상을 찾고자 할 때 유튜브는 태그의 키워드에 맞게 게시물을 찾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태그는 유튜브뿐만 아니라 인스타, 블로그 등 대부분의 SNS에도 있듯이 검색 시 내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유튜브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내 영상을 시청하게 될까요?

유튜브는 홈 화면에 나오는 영상 및 추천을 통해 시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검색을 통해 영상을 시청하는 경우도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유튜브 검색
유튜브 검색

일반적으로 채널의 내용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슈적인 내용일 경우에는 대부분이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초보 유튜브 채널의 경우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검색 시 내 영상이 상위 노출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목 설명과 더불어 같이 키워드의 태그를 제대로 작성해 주셔야 검색 노출이 되고 조회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태그 작성법이 조회수 성장의 핵심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그의 제대로 된 사용은 초보 유튜버들에게는 꼭 필요한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태그는 관련 내용으로 많이 쓰면 쓸수록 좋습니다.

단 내 영상과 관련 없는 태그, 과다한 태그는 유튜브 정책에 위반될 수 있으니 태그는 약 20개에서 30개 정도로 작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태그와 해시태그의 차이점

유튜브에는 태그와 해시태그 두 가지가 있습니다. 둘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시태그는 #(샾)으로 시작하는 키워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시태그는 설명란에 #과 함께 작성하면 제목 상단에 파란색으로 글자가 나타납니다.

설명에 해시태그 넣기
설명에 해시태그 넣기

이런 식으로 설명란에 #과 함께 관련 내용들을 작성을 하면 됩니다.

해시태그 적용
해시태그 적용

그러면 영상에서 링크가 걸리면서 #긍정확언 이런 식으로 나오게 됩니다.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시청자가 동일한 해시태그를 공유하는 유사 콘텐츠를 빠르게 찾을 수 있어 조회 수 상승에 어느 정도 역할을 합니다.

해시태그 작성 시 주의사항
  • 글자 띄어쓰기를 하지 않기 : 띄어쓰기를 하면 해시태그에 적용되지 않음
  • 해시태그는 설명글 중간이나 뒷부분에 작성을 해 주는 게 좋음
  • 해시태그는 3개 정도 작성하는 게 좋음

해시태그와 태그는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검색 상위 노출에는 태그가 더 중요합니다.

태그는 제목과 설명에 나온 키워드를 다시 한번 적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태그 넣기
태그 넣기

태그는 영상 업로드 시 '간략히 보기'를 클릭해서 아래로 내리다 보면 태그를 하단에 작성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태그는 많이 쓰면 쓸수록 좋긴 한데 약 20개에서 30개 정도 쓰는 게 적당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쓰기가 힘들어서 10개 정도를 쓰고 있습니다.

728x90


태그는 해시태그와 다르게 띄어쓰기나 긴 문장 형식의 키워드도 입력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하나의 키워드를 작성하고 키워드를 조합해서 여러 개의 키워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태그는 키워드의 조합으로 태그를 많이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밥프록터, 밥 프록터 긍정확언, 밥 프록터 긍정확언 잠재의식 이런 식으로 조합을 해서 여러 개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내용은 태그를 작성 시 영상의 제목과 설명에서 사용했던
핵심 단어들을 다시 한번 쓰는 게 중요합니다

태그에도 제목이나 설명에 사용한 단어들을 똑같이 사용해야 검색 시 상위 노출될 확률이 훨씬 더 높아집니다.

또한 태그는 제목과 설명에 작성한 키워드조합과 띄어쓰기까지 똑같이 맞춰서 작성해 주는 게 좋습니다.

제목에 '밥 프록터'라고 띄어서 썼으면 태그에서도 '밥 프록터'라고 써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태그에서는 영상에서 설명했던 내용들을 포함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의 영상을 업로드하더라도 내 영상이 노출되지 않으면 조회수가 절대 오르지 않습니다.

태그에 대해 저라 몰랐다면 앞으로 업로드할 영상에는 태그를 꼭 넣어서 업로드하는 걸 추천합니다.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2채널입니다. 한번 둘러보시고 구독,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ezu9htpLmc

https://www.youtube.com/watch?v=qLAFQV3AyRA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