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ich Project

유튜브 시작 할때 가장 중요한 내용 : 구독자 100명 모으기

by 스카이진 2023. 2. 16.
728x90
반응형

유튜브 시작 할 때 가장 중요한 내용 : 구독자 100명 모으기


유튜브를 시작해서 가장 힘든 시기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구독자 100명을 모으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쉽게 생각하고 접근할 수 있지만 막상 100명을 모으려고 하면 어느 정도 기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는 분들이 많거나 직장, 친구, 지인, 그냥 지나가는 사람(?)까지도 자신의 구독자로 우선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영상을 잘 만든다고 바로 구독자들이 생기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어느 정도 자신의 채널에 영상도 있어야 하고 영상의 퀄리티도 어느 정도는 중요합니다.


보통은 구독자 100명을 못 만들고 포기하는 경우와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다가 수익 창출 기준인 구독자 1,000명을 못 만들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후에는 유지만 해도 괜찮기 때문에 그전까지가 상당히 힘든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블로거 분들은 이런 블로그 성장의 초반에 어려움을 알기 때문에 유튜브 초반에 어려움도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될 거라 생각이 듭니다.

저 같은 경우는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어느 정도 기본정보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 시작했지만, 그럼에도 다양한 시행착오를 걷쳤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럴 거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블로거를 같이 운영하다가 수익구조와 인플로언서 관련 다양한 내용들을 티스토리와 비교해서 저에게 맞는 티스토리를 선택해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
이렇듯이 새로운 플랫폼에 도전한다는 것은 많은 시행착오와 어려움들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바로 정보입니다

구독자 100명이 중요한 이유

그렇다면 왜 유튜브 구독자 100명을 우선적으로 만드는 게 중요한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유는 유튜브 알고리즘에서 채널의 노출도를 올리는 구간이 구독자 100명이 넘어서부터 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 채널을 처음시작하는 초보 유튜버들이 1차 목표는 구독자 100명을 만드는 것입니다.

구독자 100명 돌파
구독자 100명 돌파
채널 생성한지 2주 된 '가슴에 와닿는' 채널과
1주 된 '심리적안정감' 채널을
모두 100명 구독자를
달성했습니다

이렇게 구독자 수 100명을 달성하면 YouTube에서 자신의 YouTube Studio에 축하 메시지를 보내줍니다.

구독자 100명 이전에서는 조회수, 검색노출, 탐색노출, 추천영상 모두 거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유튜브를 시작하고 나서 가장 힘든 구독자 100명이 안될 때 채널은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구독자 100명 전까지는 꼭 해야 되는 것들

구독자 100명이 되기 전에 해야 하는 것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채널세팅입니다.

채널을 우선적으로 보기 좋게 정비하고 시청자가 자신의 채널을 방문했을 때 이 채널은 먼가 구독을 해도 될만한 채널이구나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게 좋습니다.

1. 채널 꾸며 놓기

채널을 방문했을 때 채널이 잘 정리되어 있는 채널과 기본화면으로 세팅된 채널을 봤을 때 아무래도 구독을 누르게 된다면 잘 정리된 채널을 구독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첫 채널은 가계의 간판과도 같습니다. 우리들이 음식을 먹으러 갈 때 가장 처음 보는 게 그 가계의 간판이기 때문입니다. 간판을 보고 '무슨 음식을 파는 곳이구나', '맛있어 보인다', '저기서 먹자' 등 결정을 가장 처음에 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아트에는 자신의 채널을 요약하는 문구가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깔끔한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 채널 아트도 깔끔하다고 생각이 들게 만들어 놓았지만, 이 부분도 고려해 봐야 할 듯싶습니다.

채널아트에 자신의 채널을 요약하는 문구가 시청자의 취양에 맞는 콘텐츠라고 생각되면 구독을 누를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채널 아트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크기 때문에 처음에 시작할 때 간단하게라도 세팅을 하고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채널아트 경우는 언제든지 채널을 운영하면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세팅을 하면 될 듯싶습니다. 저도 초보 유튜버다 보니 채널아트와 첫 페이지가 많이 부족하지만 간단한 예로 제시해 보겠습니다.

운영하고 있는 '가슴에 와닿는' 채널
운영하고 있는 '가슴에 와닿는' 채널
운영하고 있는 '가슴에 와닿는' 채널


채널 아트에 자신의 다른 채널이나 블로그를 링크를 걸어 둘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기본적으로 채널을 방문해서 봤을 때 빈칸이 없게 구성해 주는 게 좋을 듯싶습니다.

운영하고 있는 '심리적안정감' 채널
운영하고 있는 '심리적안정감' 채널
운영하고 있는 '심리적안정감' 채널

이 채널도 마찬가지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 채널은 쇼츠 영상도 같이 올리고 있는 채널이기 때문에 저번에 이야기했던 쇼츠의 조회수를 체크할 수도 있습니다.

열심히 만든 Shorts영상은 조회수 10 회, 같은 시간에 올린 소고기 굽는 Shorts영상은 조회수가 무려 12,000만 회입니다.

그리고 왼쪽 위편에 있는 '채널 맞춤설정'을 클릭해서 설정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레이아웃을 통해 '비구독자 대상 채널', '재방문 구독자 대상 추천 동영상'을 설정해 줍니다.

그리고 추천섹션에 인기동영상, 동영상, Shorts 등을 순서를 자신이 원하는 데로 순서를 배열하면 좋습니다. 인기동영상을 가장 위쪽에 위치하는 게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채널 맞춤설정
채널 맞춤설정


채널 맞춤설정을 해주고 나면 이런 식으로 더 깔끔하게 채널 첫 페이지가 완성됩니다. 위에 동영상만 쭉 나열된 형태랑은 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널 맞춤설정 사용
채널 맞춤설정 사용
2. 채널명에 설명 달기

채널이름에 채널 설명 문구를 달아두는 것입니다. 저도 이 부분은 부족한 부분이라 조금 손을 봐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채널명에 설명을 달아두는 것은 2가지의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 내 채널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 내 채널에 맞는 시청자가 찾아올 수 있다

우선은 초보 유튜버들은 채널에 설명을 넣어주고 나중에 채널이 어느 정도 성장하게 되면 문구는 뺄 수도 있기 때문에 초반에는 자신의 채널이 무엇을 하는 채널인지를 댓글을 달았을 때에도 바로 알 수 있게 적어 두는 게 좋습니다.

3. 댓글 파도타기

댓글 파도타기는 예전에도 포스팅한 적이 있는 부분입니다. 우선적으로 자신의 채널과 비슷한 구독자가 1,000명 이하의 적당한 채널을 찾습니다.

  • 내 콘텐츠 관련 검색어로 검색
  • 대형채널에 달린 댓그로 채널 방문
  • 비슷한 콘텐츠를 하는지 확인

유튜브 채널 초반 조회수 늘리는 방법 : 현실적인 방법

유튜브 채널 초반 조회수 늘리는 방법 : 현실적인 방법

유튜브 채널 초반 조회수 늘리는 방법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영상을 올려놓으면 들어간 노력에 비해서 조회수가 너무 안 나오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그러다 보면 유튜브를 그만해야 할까 고

oskkyo.tistory.com

같은 콘텐츠를 하는 채널이다 보니 채널을 어떻게 운영하고 채널영상은 어떤지를 자세하게 시청합니다. 이 부분에서 배울 점이나 아쉬운 점을 찾고 자신의 채널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정성스러운 댓글을 작성합니다. 여기서 구독을 유도하거나 채널방문을 해달라는 내용을 적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4. 멘탈잡기

유튜브를 처음에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최소 1년이라는 시간을 잡고 시작했기 때문에 멘탈을 어느 정도는 유지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저 같은 초보 유튜버들은 멘탈이 쉽게 무너지지 않게 조금은 길게 보고 채널을 운영한 게 좋을 듯싶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하는 처음에는 시작하면 막 몇천 조회수가 금방 나올 거라 생각하지만, 일반적으로 조회수는 한자리 조회수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쇼츠 영상을 활용해서 조회수, 누적 시청시간 증가를 일반영상만 운영할 때보다는 유튜브 수익 구조인 구독자 1,000명과 공개 동영상 시청 시간 4,000시간을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유튜브 쇼츠로 우선 채널을 운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유튜브 시작 : 쇼츠 영상으로만 시작해 보기

유튜브 시작 : 쇼츠 영상으로만 시작해보기

유튜브 시작 : 쇼츠 영상으로만 시작해 보기 많은 분들이 유튜브에 대한 관심과 계획을 갖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질 줄 알아야 한다는 걱정과 긴 편집시간, 지

oskkyo.tistory.com

일반적으로 구독자 1,000명~ 10,000명까지 구독자 10,000명~ 100,000명까지 보다도
구독자 0명~100명까지 가의 구간이 가장 힘들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채널 운영하면서 가장 지루한 구독자 100명을 만드는 기간을 평균 2달~4달 정도로 생각합니다. 이 기간을 견디지 못하고 대부분의 초보 유튜버들이 채널을 포기하는 시기입니다.

구독자 100명 전 할 일

  • 기본적으로 채널 세팅(채널아트/ 섹션관리)
  • 채널 설명 문구 채널명 뒤에 붙이기
  • 같은 콘텐츠 채널 댓글 파도타기
  • 소통하며 좋은 커뮤니티 쌓기

지금은 유명한 채널이라도 이처럼 처음에 힘든 구간을 견디지 않은 채널은 없기 때문에, 이런 내용을 알고 시작을 한다면 자신의 영상이 조회수가 안 나오고 구독자가 안 생기더라도 어느 정도 견딜 수 있는 멘탈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를 시작하는 모든 초보 유튜버와 유튜브를 준비하고 있는 많은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2개입니다. 구독과 좋아요 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채널 : 심리적안정감

채널 : 가슴에 와닿는 Touching to the heart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