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시작 : 쇼츠 영상으로만 시작해 보기
많은 분들이 유튜브에 대한 관심과 계획을 갖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질 줄 알아야 한다는 걱정과 긴 편집시간, 지속적인 콘텐츠에 대한 걱정 등에 의해서 유튜브를 시작을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유튜브 쇼츠의 수익창출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요즘은 더욱 쇼츠영상을 많은 분들이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쇼츠 영상은 들어가는 시간에 비해서 조회수도 잘 나오기 때문에 쇼츠영상만 가지고 유튜브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YouTube Shorts 영상 만드는 법 : 유튜브 쇼츠 영상
사실 유튜브를 하면서 길게는 수익창출이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작하지 않고 계획만 하고 있다면 변하는 건 하나도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은 쇼츠영상으로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조금씩 일반 영상도 넣는 식으로 운영을 하면 훨씬 쉽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상촬영이나 콘텐츠에 어려움을 느껴서 유튜브를 시작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모두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통해서 쉽게 영상을 올리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유튜브를 시청하는 계정에 채널을 만들고 채널명과 채널로고를 일반적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도 채널명과 채널로고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채널로고는 블로그의 사진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바로 업로그해서 올릴 수도 있습니다.
채널아트는 '미리캔버스'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만들어서 올리셔도 됩니다. 채널로고와 채널아트 같은 경우는 언제든지 수정해서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 정성을 들여서 만들어도 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링크 부분에서 '미리켐버스'로 채널아트를 만든 법만 참고해도 좋을 듯싶습니다.
유튜브 채널 빨리 성장시키는 핵심 노하우 : 구독자 0명에서 1000명까지
하지만 채널명은 한번 설정하면 바꾸는데 2주가 소요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신중하게 만드는 게 좋습니다. 그래도 변경은 가능하기 때문에 만들어 놓고 나중에 자신이 운영할 채널에 맞게 바꿔가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유튜브를 시작해 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빠르게 일반적인 유튜브 세팅을 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1분 미만의 동영상을 촬영을 합니다.
쇼츠 같은 경우는 1분 미만의 영상만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그냥 맛있게 먹는 음식, 차 타고 지나가는데 아름다운 배경, 운동하는 모습, 요리하는 모습, 청소하는 모습, 소리 질르는 모습 등 그냥 아무거나 괜찮다고 생각되었던 영상이나 특이한 영상, 일반 생활의 모습을 촬영을 하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쇼츠 영상 찍고 업로드하는 법
1.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보다 보면 화면 아래 가운데 부분에 +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부분을 누르면 바로 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유튜브의 저 부분을 눌러서 영상을 촬영하게 되면 영상을 찍다가 멈추고 다시 찍고 할 수 있기 때문에 편하게 찍을 수 있지만, 영상을 찍고 바로 업로드를 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서 사실 그 부분이 조금 불편합니다.
스마트폰 촬영이라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스마트폰 윗부분의 내용들을 잘라내기 하지 않았습니다.
2. 유튜브 가운데 플러스 부분을 누르면 이런 식으로 바로 Shorts 동영상 만들기, 동영상 업로드가 뜹니다.
3. Shorts 동영상 만들기를 누르면 오른쪽에 15라고 적혀 있는 부분은 기본적으로 15초 영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 부분을 터치하게 되면 60초로 바뀌게 됩니다. 영상의 길이에 따라 터치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영상을 멈췄다가 다시 영상을 찍을 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유튜브를 이용해서 촬영을 하는 것보다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사용해서 동영상을 찍고 나중에 동영상 업로드를 통해서 한가한 시간에 영상을 올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부분은 직접 해보고 편한 방법을 사용하면 될 듯싶습니다.
4. 일반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촬영했다면 '동영상 업로드'를 클릭해서 이렇게 다양한 영상들 중에 올리고 싶은 것을 선택을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촬영해도 영상을 멈췄다가 찍었다가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영상을 촬영한 후 편한 시간에 올리고 싶은 영상을 약간의 편집을 해서 올리면 편합니다.
5. 이런 식으로 잘 안 나온 부분들은 잘라서 업로드할 수 있게 간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1분이 넘는 영상이면 중요 포인트 부분 1분 미만으로 영상의 길이를 조절하면 됩니다.
6. 영상의 길이를 조절하고 다음을 누르게 되면 다음 영상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에서는 '사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 영상을 사운드를 넣기 때문에 시끄러운 음식점에서도 촬영을 해도, 나중에는 음악소리만 들어가기 때문에 편하게 촬영하면 됩니다.
특별하게 음성이나 소리가 중요할 때에는 사운드를 선택하지 않고 영상을 업로드하면 됩니다.
7. 사운드라고 적혀 있는 부분을 누르면 다양한 저작권과 상관이 없는, 그냥 사용해도 되는 다양한 음악들이 있습니다. 이 음악을 들어보시고 즐겨찾기도 할 수 있고 영상과 맞는 음악을 넣으면 됩니다.
8. 음악을 넣었으면 이후에는 '텍스트' 부분을 눌러서 영상에 글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선택 부분이기 때문에 영상의 전체적인 화면이 중요하면 텍스트를 빼도 되고, 포인트를 주고 싶으면 가볍게 텍스트를 작성해서 올리면 됩니다.
텍스트의 위치나 크기, 색깔 그리고 다양한 이모티콘까지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이렇게 영상을 편집하고 나면 '완료'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여기에서 제목에 간단하게 영상에 맞는 내용을 달고 태그(#)을 달아서 여러 가지를 넣으셔도 됩니다. 예를 들자면 이런 식으로 하면 될 거 같습니다.
제목 유튜브 쇼츠 영상으로 시작하기 #소갈비 #맛집 #힐링 #Shorts
제목 부분에 꼭 #shorts를 넣어 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쇼츠 영상으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고 나서 업로드를 누르면 됩니다.
11. 그러면 공개를 통해서 바로 영상을 올릴 수 도 있고, 예약을 통해서 원하는 시간에 영상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11. 마지막으로 업로드를 하면서 아동용이 아니라는 부분을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스마트폰으로 영상도 찍고 편집도 하고, 업로드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올린 영상들을 보면 윗부분이 Shorts영상이고 아랫부분은 일반 동영상입니다. 힘들게 긴 시간을 들여서 올린 일반 영상은 잘해야 20회에서 60회 조회수이지만, Shorts영상은 그냥 고기 먹는 거 올렸는데 390회, 회전초밥집 올렸는데 276회 같은 일반 영상 편집해서 올린 Shorts영상은 조회수가 146회, 608회와 같이 조회수가 엄청 잘 나옵니다.
그래서 초반에 시작할 때 쉽게 영상 업로드도 가능하고 조회수고 잘 나와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Shorts를 통해 유튜브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Shorts영상도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편하게 Shorts영상을 올리다가 대박이 터지는 영상이 생기게 되면 수익 창출 구조로도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2개입니다. 가능하신 분은 구독,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구독해주시고 채널에 티스토리에서 왔다고 글 남겨 주시면 링크 타고 바로 맞구독 달려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 가슴에 와닿는 Touching to the heart
유튜브 채널 : 심리적안정감
'Rich 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검색 노출의 핵심 : 태그와 해시태그의 차이점 (175) | 2023.02.18 |
---|---|
유튜브 시작 할때 가장 중요한 내용 : 구독자 100명 모으기 (222) | 2023.02.16 |
유튜브 채널 빨리 성장 시키는 핵심 노하우 : 구독자 0명에서 1000명까지 (208) | 2023.02.14 |
유튜브 시작하기 : 초보 유튜버가 반드시 알아야 될 것들 (188) | 2023.02.11 |
유튜브 채널 초반 조회수 늘리는 방법 : 현실적인 방법 (169) | 2023.02.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