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로 바꾼 보험, 다시 되돌릴 수 있을까요?
우선 기본적으로 바꾼 보험이 부당한 계약이라면 바꿀 수 있습니다.
- 설명을 충분히 들었는지?
- 문제가 있다면 민원을 제기해 되돌릴 수 있습니다.
- 단, 갈아탄 지 6개월 이내여야 합니다.
'승환계약'을 들어 보신 적 있나요?
기존 보험을 해약하도록 유도하고, 새로운 보험에 가입시키는 것을 이렇게 말합니다.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커 법에서 엄격히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승환계약을 진행하는 보험설계사는 두 보험에 관한 안내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만약 제대로 설명을 듣지 못했다면 부당한 승환계약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내용을 듣지 못했을 경우
문제는 내가 한 계약이 부당한지 아닌지 판단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보험 설계사에게 들은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보험설계사가 갈아탈 상품의 장점만 부각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보험업 법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보험법에 따르면 승환계약을 진행하는 보험설계사는 보험의 목적, 주요 보장 내용, 면책 사항, 보험료,
보험 기간, 납입기간, 환급금 등을 자세히 비교해 설명해야 합니다.
특히 민원이 자주 발생하는 다음 세 가지 내용은 꼭 전달해야 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제대로 전달받았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6개월 이내에 되돌릴 수 있음
만약 위 내용을 듣지 못했다면 새로 가입한 보험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기존 보험을 다시 살려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 자료를 첨부해 해당 보험사나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제기해야 합니다.
단, 기존 보험을 해약한 시점으로부터 6개월 이내에만 가능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 한 가지는 가입 서류를 자필로 작성했다면 부당한 계약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기 어려울 수 도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이럴 땐 보험설계사와 주고받은 문자를 증거로 쓸 수 있습니다. 메모나 녹취 파일도 가능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신경을 못쓰고 지내는 게 대부분인 게 '보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험은 우리의 삶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미래를 미리 준비하는 한 과정이기 때문에 꼭 이런 보험과 관련된
세부 내용을 잘 파악하고 알아 두어야 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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