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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가 명심해야 할 유튜브 만드는 법 : 30가지 총정리 [Part 1]

by 스카이진 2023.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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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가 명심해야 할 유튜브 만드는 법 : 30가지 총정리

 

1. 썸네일

 

역시 썸네일의 효과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썸네일을 먼저보고 제목을 보고 클릭을 하는 경우가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저희들도 유튜브 영상을 보다 보면 "이건 잘 만들었겠다", "보고 싶다" 이런 생각이 드는 영상들이 있을 건데 대부분은 썸네일과 제목에서 첫 번째로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썸네일을 통한 '후킹' 낚시도 어느 정도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썸네일을 이렇게 표현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글자와 사진으로 보는 영화 예고편 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듯싶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썸네일을 만드는 사진은 나름에 신중함을 갖고 선택을 하려고 하고 있고, 썸네일에 들어가는 글의 내용을 조금 신경을 써서 만들고 있는 중입니다.

썸네일 사진으로는 자신의 영상을 가장 핵심적으로 담을 수 있는 사진을 스크린숏을 통해서 제작하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통계에 의하면 유튜브 썸네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색깔이 노란색과 흰색으로 나왔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흰색, 노란색, 검은색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글씨는 노란색 글씨에 검은색 테두리는 주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번에 만든 '심리적안정감' 채널 썸네일
이번에 만든 '심리적안정감' 채널 썸네일

 

2. 채널아트

 

영상이 좋아서 클릭을 해서 들어갔을 때  처음으로 보이는 것 중 하나가 채널아트이기 때문에 채널아트도 중요합니다. 채널아트가 준비가 안된 경우는 아직 준비가 안된 유튜버라는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깔끔하고 단정하고 내가 뭘 하는 채널인지 알 수 있는 그런 채널아트를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자신의 채널 주제가 잘 드러나는 채널 아트를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심리적안정감' 채널아트
'심리적안정감' 채널아트

 

3. 콘텐츠 제목

 

썸네일이 시처자들의 궁금증을 시각적으로 궁금증을 자극한다면 제목에서는 시청자들에게 정보 전달을 확실하게 해주는 그런 역할을 해주는 게 제목입니다.

콘텐츠 제목은 썸네일과는 조금 다르게 이성적으로 사람들을 설득해서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그런 내용으로 제목을 지으셔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 제목이 콘텐츠의 내용하고 일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점이 유튜브 알고리즘 상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영상으로 추천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내용이랑 연관이 있는 그리고 시청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그런 제목을 짓는 게 중요합니다.

'심리적안정감' 제목과 설명
'심리적안정감' 제목과 설명

제목에 영상에 대한 내용을 상세하게 적어 두었고, 설명하는 부분에는 음악적인 내용이라 외국인도 구독을 하는 경우가 있어서 영어로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4. 자막 넣기

 

외국인들은 영상에 자막이 들어가는 걸 좋아하지는 않는다고 하지만, 한국사람들은 영상에 자막이 들어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런 이유 중 하나는 한국사람들이 출근하거나 퇴근할 때 혹은 공공장소에서 무음으로 해놓거나 이어폰으로  영상을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자막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영상 자막 넣기
유튜브 영상 자막 넣기

저 같은 경우는 음악적인 부분을 제외한 다른 영상에는 모든 영상에 자막을 넣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막을 넣는 게 요즘은 트렌드인 듯도 싶습니다. 그리고 자막을 넣었을 때 영상이 좀 더 퀄리티가 있어 보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5. 알맞은 태그 넣기

 

일반적으로 태그에 대해서는 다양한 말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2~3개 정도의 태그만 적으면 된다는 말도 있고, 10개 이상의 태그를 적어 주는 게 좋다는 말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를 대표할 수 있는 태그를 적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유튜브 태그 넣는 법 '채널맞춤설정' 클릭
유튜브 태그 넣는 법 '채널맞춤설정' 클릭

이런 것이 알고리즘 상에서 노출상 유리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태그는 10개 이상 정도의 주제와 연관되는 태그를 적는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설정'을 클릭해서 업로드 기본 설정에서 설명 및 태크 저장하기
'설정'을 클릭해서 업로드 기본 설정에서 설명 및 태크 저장하기

태그를 10개 이상 넣는 것도 상당히 힘든 일입니다. 이러한 태그를 어느 정도 세팅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태그 관련된 팁을 드리겠습니다. 

태크 관련 Tip

자신의 채널의 '채널맞춤설정'을 눌러서 들어가면 왼쪽 아래편에 '설정'을 누르면 거기에 '업로드 기본 설정'이 있습니다. 

업로드 기본 설정에서 아래로 내려 보면 설명과 태그란이 있는데
이 부분에 기본적으로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설명과 태그를 적어 두고
저장을 하면 영상을 업로드 시에 저장해 둔 내용들이
기본적으로 적어지기 때문에
태크를 따로 계속 적는 번거로움을 덜어 낼 수 있습니다


영상 업로드 시 설명과 태그에 추가적으로 넣고 싶은 부분들만 넣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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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시청 지속시간

 

시청지속시간이라는 것은 내 콘텐츠를 시청자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보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당연히 시청지속시간이 높을수록 유튜브 알고리즘이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청지속시간에서 중요한 부분은 비율이 중요한 게 아니라 1분짜리 영상을 50초 시청하는 것과 10분짜리 영상을 3~4분 시청하는 것을 비교했을 때 3~4분의 시청을 하는 것을 유튜브 알고리즘에서는 더 좋게 평가를 한다는 점입니다.

사람들이 오래 보는 영상, 더 많이 보는 영상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을 만드는 경우에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영상을 조금 길게 만드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추천드립니다.

 

7. 아이템 선정

 

우리가 살아가는 모든 것들이 요즘은 유튜브의 주제가 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회수나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를 그냥 따라 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콘텐츠를 만들 때 자신이 있는 부분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그런 콘텐츠를 찾아서 채널을 운영하는 게 중요합니다.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카테고리를 정했다면 영상을 만들기 전에 유튜브 검색창에 만들려고 했던 영상의 내용을  검색을 해서 참고를 한 후 남들이 하지 않는 나만이 알고 있는 나만이 할 수 있는 그런 아이템을 발굴해서 콘텐츠 제작을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쉽지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콘텐츠 분석을 통해서 자신의 채널에 적용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나만의 캐릭터

 

자신의 채널을 운영하면서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는 자신의 개성을 갖고 있는 그런 캐릭터를 선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인기 있는 유튜버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독특한 캐릭터를 갖고 있는 게 중요합니다. 

말을 잘하는 캐릭터가 될 건지, 잘생긴 캐릭터가 될 건지, 목소리가 좋은 캐릭터가 될 건지, 자신을 노출하지 않고 내용을 전달하는 캐릭터가 될 것인지, 개그에 맞는 캐릭터가 될 건지, 편안한 캐릭터가 될 건지 등 을 생각해서 스스로의 캐릭터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게 좋습니다.

바로 한 번에 이러한 캐릭터가 생기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영상을 만들면서 아니면 주위의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통해 자신의 캐릭터를 생성하는 게 유튜버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9. 참고하면 좋을 유튜버들

 

초보 유튜버들을 학생이라고 생각한다면 자신의 채널과 비슷한 대형 유튜버들 선생님이라고 생각하고 그런 분들을 구독을 해주시고 그러한 콘텐츠를 시청하고 부족한 부분을 체크하고 벤치마킹을 통해서 처음에는 비슷하게 영상을 만드는 연습을 하는 게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영상을 만들면서 부족한 부분을 비슷한 영상을 만드는 유튜버들을 보고 가져와야 할 것들과 버려야 할 것들을 생각하고 다음 영상 만들 때 적용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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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우리 콘텐츠는 언제 터질지 모른다

 

일반적으로 초반에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저 같은 경우도 1일 1 영상이나 1일 2 영상을 만들면서 많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더 힘든 건 구독자의 유입이 많이 없는 부분과 조회수가 나오지 않는 부분이었습니다. 

많은 초보 유튜버들이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면 겪어야 하는 '홍역'과도 같은 그런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영상을 만드는 이유 중에 하나가 만든 영상을 많은 사람들이 보개 하는데 그런 목적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댓글 중 웃기면서 슬픈 댓글이 있었는데, 댓글의 내용은  "제 영상은 제가 저만 재미가 있나 봐요 제가 만들고 저만 보고 있네요..." 이런 댓글을 본 적이 있는데 아마도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다들 저런 생각을 해 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준비하는 사람이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는 터질 우리의 영상을 위해서 물밑 작업을 해두는 게 중요합니다. 다양한 영상들을 준비해 둠으로써 채널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상을 만들다 보면 자신의 실력도 어느덧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채널에 구독자 수가 많이 지게 되었을 때 이러한 구독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그런 채널을 만들어 두는 게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초반에 영상을 계속 만들어 놓고 어느 정도 이 정도가 되면 누구에서 구독을 부탁해도 되겠다 싶을 때 그때부터 구독자를 늘리려고 노력했습니다. 

제가 했던 생각은 "황무지에 파티라고 손님을 초대하게 되면 그냥 보고 다시는 안 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어느 정도 파티를 할 수 있는 그런 세팅을 해두고 손님들을 초대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초보유튜버들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조급해하지 말자'입니다


초보가 명심해야 할 유튜브 만드는 법 : 30가지 총정리 중 내용이 너무 길어질 거 같아서 이번 포스팅은 Part1으로  분류해서 진행하였습니다. 

내용이 겹치는 부분들이 있지만 그만큼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자주 언급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내용들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2채널 영상입니다
시간이 되시면 한번 둘러보시고
구독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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