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ich Project

2023년 유튜브 수익화 트렌드는? : 변화된 내용들 [유튜브 시작]

by 스카이진 2023. 1. 31.
728x90
반응형

2023년에 유튜브 수익화 트렌드

Google은 2023년에 다양한 변화를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유튜브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에 대한 막연한 관심과 열정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변화는 더욱 관심이 가는 내용이었습니다.

온라인 시장이 커지면서 유튜브, 블로그 같은 온라인 활동을 통해 수익 창출을 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2023년에는 본업 이외에 다른 방법을 통해 수익을 내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그전부터 생각만 하고 있던 유튜브 채널을 이번 기회에 이제 막 만들었습니다. 조금 글로벌하게 접근하기 위해서 영어를 통해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초기 단계라서 한글도 함께 영상을 만들어 볼려고 합니다.

https://www.youtube.com/@touchingsky

 

Touching to the heart

 

www.youtube.com

지금 시점은 다양한 정보가 넘치는 기회의 시장이기 때문에 많은 블로거들과 유튜버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요구에 맞추어서 유튜브에서도 유튜버들을 위한 다양한 새로운 정책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유튜브 쇼츠
유튜브 쇼츠

2023년 바뀌는 유튜브 정책 3가지

1. 유튜브 쇼츠 수익 지급

유튜브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최근에는 틱톡을 비록 한 다양한 인스타그램 릴스 같은 숏폼 동영상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도 유튜브 쇼츠를 적극적으로 밀고 있습니다.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지금까지는 유튜브 쇼츠를 통해서 아무리 많은 조회수가 나와도 일반 영상처럼 광고 수익 창출이 거의 불가능했었지만, 2023년부터 쇼츠를 통한 광고 수익이 가능해졌습니다.

쇼츠 광고 수익
쇼츠 광고 수익

내용을 보자면 유튜브 쇼츠에도 광고가 붙게 되면 조회수에 따른 광고 수익을 45%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요구 조건이 있습니다.

쇼츠의 경우 3개월 내에 구독자 1.000명 및 쇼츠 유효 조회수 1,000만 회를 달성하면 가능합니다.

반응형

일반 영상 애드센스 광고 조건 + 쇼츠 광고 조건
일반 영상 애드센스 광고 조건 + 쇼츠 광고 조건

쇼츠 같은 경우는 일반동영상에 비해 조회수가 보통 더 잘 나오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기존 4,000시간을 채우는 것보다는 조금 더 쉽지 않을까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일반 영상 애드센스 광고 조건
일반 영상 애드센스 광고 조건

그렇기 때문에 새롭게 유튜브를 시작하는 분들은 쇼츠를 먼저 시작해서 채널을 키우고 그 이후에 일반 영상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쇼츠를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릴스에 올릴 수도 있기 때문에 유입이 조금은 더 쉬울 거라 생각됩니다.

2. 유튜브 음악 라이선스

유튜브에서는 지금까지는 음악을 사용하려면 저작권 문제 때문에 저작권 문제없는 음악을 찾아서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2023년부터 '크리에이터 뮤직(Creator music)이라는 기능을 통해서 저작권 문제가 있는 음악도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3년부터는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음악이나 텐스 관련 유튜브에게는 아주 좋은 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728x90

CAFe24 쇼핑몰
CAFe24 쇼핑몰

3. 유튜브 쇼핑몰 수익

2023년부터는 유튜브를 쇼핑몰과 연동하여 내 영상을 통해 바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유튜브에서 자신이 추천하는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나 쿠팡 파트너스를 이용해서 판매 링크를 만들고 유튜브 설명 텝에 링크를 걸어서 판매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CAFe24라는 플랫폼과 연동해서 유튜브에서 바로 판매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유튜버들이 원하는 상품을 직접 가져와서 유튜브 자체에서 판매가 가능해져서 하나의 파이프라인이 더 생긴 거라 볼 수 있습니다.

CAFe24라는 플랫폼은 중간 판매자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는 개별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름 유명한 쇼핑몰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쇼핑몰 연동 조건도 구독자 1,000명 시청시간 4천 시간을 달성한 채널에게만 쇼핑몰 연동이 가능합니다.

앞으로의 시대에는 물건자체의 경쟁력보다 유튜버의 팬덤에 따라 상품 판매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유튜브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2023년에 유튜브 채널을 잘 키워 놓기만 한다면 이렇게 쇼핑몰로도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결국 2023년 온라인 수익화를 위해서는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는 것이 핵심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유튜브는 고객을 모으기 가장 좋은 도구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운영하는 터칭스카이 유튜브 캐릭터
제가 운영하는 터칭스카이 유튜브 캐릭터

이런 분위기에 저도 예전부터 생각하던 YouTube 채널을 이번에 만들어서 운영을 해보려고 생각하고 만들었습니다. 아직은 시작 단계이지만 꾸준히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혹시라도 구독 좋아요 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touchingsky

 

Touching to the heart

 

www.youtube.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