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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쇼츠와 틱톡 비교 : YouTube Shorts와 TikTok 수익 내용 비교

by 스카이진 2023.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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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 Shorts와 TikTok 비교

 

지금 한창 숏영상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TikTok의 숏영상들이 이슈를 끌면서 많은 젊은 층의 관심을 받고 있는 시점이다 보니 그에 유튜브에서도 쇼츠를 수익화를 진행하면서 이러한 숏영상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이 두 가지 숏영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YouTube Shorts와 TikTok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고 수익구조는 어떠한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짧은 동영상을 대중화시킨 틱톡이 엄청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늦게나마 이러한 경쟁에 참여한 곳이 유튜브 쇼츠입니다. 이제는 쇼츠가 유튜브에서 자리를 잡는 정도를 넘어서 유튜버에게는 쇼츠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쇼츠는 신규 유튜버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콘텐츠의 수익화와 더 많은 기회를 열어줄 지름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쇼츠가 중요하기 때문에 그에 대해 조금은 상세하게 알아봐야 할 듯싶습니다. 특히 다양한 SNS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어느 플랫폼에 집중하면 좋을지 더 상세하게 알 수 있으면 유리할 거라 생각합니다.

우선 유튜브 쇼츠에서 수익구조를 45%라고 발표하자마자 바로 틱톡에서도 바로 TikTok Pulse를 통해 수익구조 50%를 발표했습니다.

사실 틱톡은 수익구조가 없었기 때문에 많은 팔로우를 가지고 있는 유명한 틱톡 유저들이 다른 방향의 홍보나 많은 팔로우를 통한 수익을 내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틱톡의 규모가 생각보다는 엄청난 상황입니다. 틱톡을 통해서 유명한 크리에이터들이 많이 생겨났으며 2021년에는 제일 많이 다운로드된 앱이 바로 틱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숏영상에 관련된 수익실현을 가능하게 된 시점이다 보니 더욱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듯싶습니다.

감사하게도 유튜브와 틱톡의 경쟁구조에 따라 이득을 보는 분들은 크리에이터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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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쇼츠와 틱톡 비교

플랫폼 유튜브 유튜브 쇼츠 틱톡
사용자(한달) 25억명 12억명 10억명

유튜브 쇼츠가 시작한 지가 얼마 안 되었지만 틱톡의 사용자를 훨씬 넘어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플랫폼 유튜브 쇼츠 틱톡
영상시청, 조회수 하루 200억의 조회수 하루 10억개의 영상 시청

두 회사에서 관련 내용을 쇼츠는 조회수, 틱톡은 영상으로 관련된 자료를 발표했기 때문에 두 플랫폼을 정확하게 이 부분에서는 비교하는 게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영상에서 중요한 부분은 조회수이기 때문에 유튜브 쇼츠의 자료가 조금 더 정확하다고 볼 수 있을 듯싶습니다.

수익창출 지급 대상 조건

유튜브 쇼츠 틱톡
1,000명 구독자 10만명 구독자
최근 3개월간 천만회 조회수 한달에 5개 이상 업로드
18세 이상 18세 이상

수익구조

유튜브 쇼츠 틱톡
쇼츠 그룹에 들어가 있으면 같은 그룹에 들어간 광고비를 나눔 매일 상위 4%의 영상에만 광고가 들어감
광고 단가(CPM)은 유뷰브 쇼츠가 높음 광고나 그 전 영상을 보지 않고 지나가도 본것으로 간주
광고 효율성이 높음 광고 효율성이 낮음
총 광고 수익도 유튜브 쇼츠가 높다 총 광고 수익 틱톡이 낮다
광고 수익 = 광고량 X CPM 광고 수익 = 광고량 X CPM
더 많은 크리에이터가 유튜브 쇼츠 수익 배분 상위 4% 유명 크리에이터들은 틱톡 광고 수익이 높음
쇼츠는 더 많은 광고 수익을 많은 크리에이터에게 분산 지급 틱톡은 더 적은 수익을 상위 크리에이터에게 집중 지급

쇼츠는 광고 수익 이외에 대한 다양한 수익구조를 만들어 놨기 때문에 유튜브 쇼츠의 수익 구조가 더 좋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제시한 링크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다양한 쇼츠에 관련된 수익구조들을 추가적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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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분배

유튜브 틱톡
2021년 기준 $290억 달러 수익 중 $150억 달러 배분 2021년 기준 $40억 수익중 $2억 배분

이러한 자료들을 종합해 보면 유튜브가 틱톡보다는 수익 배분을 크리에이터들에게 더욱 적극적인 배분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플랫폼을 종합적으로 비교했을 시에 유튜브의 구조가 훨씬 더 유리한 구조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다양한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고 쇼츠와 일반영상을 같이 올려서 채널을 성장할 수도 있고, 또한 유튜브의 접근성이 틱톡보다는 훨씬 유리합니다.

예를 들자면 유튜브는 스마트폰으로 볼 수 도 있고 PC로도 볼 수 있고, TV로까지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틱톡은 영상의 주기가 너무 빠르고 아무래도 스마트폰으로만 보기 때문에 한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 쇼츠는 유튜브 및 구글 검색 결과에 뜨기 때문에 지속력이 틱톡에 비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는 영상에 대한 다양한 자료(SearchConsole)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틱톡보다는 조금 더 투명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쇼츠와 틱톡에 대해 비교에 해보았습니다. 둘 다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한 개만 한다고 했을 때는 아직까지는 유튜브 쇼츠가 조금 더 유리하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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