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운영하는 방법
유튜브를 시작하는 99%의 사람들이 대부분 구독자 100명을 모으지 못하고 , 영상 10개도 못 올린 채 실망을 하고 유튜브를 접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유튜브 구독자 100명 이하 채널은 구글에서 유튜브 채널로 인정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노출이 잘 안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유튜브 구독자 100명 이상까지가 쉽지 않고 이후에는 1,000명은 그래도 쉽게 만들 수 있다는 말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 구독자를 빠르게 100명 이상 만드는 방법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따른 유튜브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유튜브 구독자 늘리는 방법
1. 유튜브 알고리즘의 원리
일반적으로 구독자의 숫자에 맞게 유튜브에서 노출을 시켜줍니다. 모든 회사는 이윤 창출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구독자가 거의 없는 경우에 구글에서 무작정 많은 사람에게 영상을 노출시킬 수는 없습니다.
정확하게 알려진 내용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이런 식으로 구글에서 영상을 노출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3명 정도 노출을 해주고 그 3명의 영상 시청 시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 결과가 좋을 시에는 10명에게 다시 영상을 노출하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런 식으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영상의 노출이 점점 많아지고 적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을 보지도 않을 친구들이 구독을 하고 영상을 보고 몇 초도 안 돼서 영상을 이탈한다면 유튜브 채널에는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 유튜브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첫 영상을 업로드하자마자 영상을 보지도 않을 사람들에게 유튜브 채널을 알리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영상을 길게 시청하지 않을 사람들이 모여 있는 다양한 SNS에 홍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이것이 바로 유튜브 알고리즘의 원리입니다.
2. 노출이 많은 주제를 잡는 법
일반적으로 대중들이 원하는 것, 좋아하는 주제를 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벤치마킹
다양한 주제들이 많지만 어떻게 유튜브를 진행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은 동종 유튜브들 중에 잘 나가는 유튜브들을 따라서 영상을 만들어 보는 게 중요합니다.
이렇게 잘 나가는 동종 유튜브들의 내용 중에 조회수가 많고 자신이 다룰 수 있는 주제를 한 개씩만 업로드하는 것도 좋습니다.
대부분 유튜버들은 동종 유튜브들을 거의 구독을 하지 않고, 영상을 시청하지도 않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유튜버들은 이런 부분을 참고하는 게 더욱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동종 유명 유튜버들이 사업 노하우를 우리들에게 퍼주고 있는데 이것을 확인해서 벤치마킹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미 그들이 정답을 제시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100%를 따라 하는 게 아니라 주제인 10%만을 따라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러한 벤치마킹만 해도 구독자 1,000명까지 되는데 쉽게 갈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대중성과 전문성의 결합
어느 정도 구독자가 모인 상태에서는 벤치마킹 소제가 떨어지는 시점이 생기게 됩니다. 이럴 때는 대중성과 전문성을 결합시켜야 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이게 바로 수익 창출의 중요한 요점이 됩니다. 대중성과 전문성이 연결이 되면 현금 창출이 됩니다.
광고수익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접근하는 게 중요합니다.
대중성의 예를 들자면 사업을 하는 사람, 사업을 준비하는 사람, 사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전문적인 내용만 노출하게 된다면 그 채널을 보는 사람들은 소수에 불가하게 됩니다. 이런 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대중성을 꼭 생각해야 합니다.
자신의 유튜브가 실패하는 이유 중에 하나로 전문성 90% + 대중성 10%로 이루어진 영상을 제작하기 때문입니다.
전문성을 포함함 대중적인 내용을 포함해서 다른 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고, 관심을 갖고 볼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하는 게 중요합니다.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게 중요합니다.
3. 썸네일과 제목의 중요성
같은 상품을 팔 때에도 어떠한 각도에서 사진을 찍었는지, 어떤 조명을 사용했는지에 따라 상품의 판매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도 썸네일과 제목 두 가지만 바뀌더라도 사람들은 다른 영상으로 인식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영상들은 썸네일이나 제목에서 모든 영상의 내용을 보여주는 글을 적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에서는 어그로를 끌더라도 클릭을 받는 게 가장 중요한 첫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이러한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썸네일과 제목을 통해 영상이 궁금증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게 중요합니다.
키워드
내가 다루려는 주제를 유튜브에서 검색을 하고 필터를 클릭하고 정렬기준을 조회수로 바꾼 후 이미 검증받은 키워드를 주제로 영상을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중요 키워드는 썸네일, 주제에서 한 번씩은 언급해야 합니다. 유튜브는 알고리즘에 의한 추천 방식이지만 알고리즘이 우리의 영상의 주제를 알 수 있게 최대한 곳곳에 힌트를 심어 놔야 합니다.
썸네일, 제목
썸네일의 기본은 글자 크기입니다. 글자 크기의 기준은 미리캔버스를 기준으로 120~140 정도의 글자 크기가 폰에서 보더라도 한눈에 잘 들어오기 때문에 참고하는 게 좋습니다.
썸네일의 구도도 시선의 흐름을 따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흐르기 때문에 썸네일의 글을 왼쪽정렬을 통해 배치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미지
이미지의 가장 좋은 방법은 인물이 들어가는 게 가장 좋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주제와 관련이 있는 이미지를 썸네일에 넣는 게 좋습니다. 그러데이션 기능을 이용해서 이러한 이미지를 배경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중간에 글자만 적어 놓아도 충분한 경우도 있습니다. 썸네일에 대한 정답은 없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듯싶습니다.
시청 지속시간
유튜브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영상 시청 지속시간입니다. 사람들이 한 영상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시청했는지에 대한 평균을 낸 것입니다.
일반적인 유튜브 평균 시청 지속시간은 40%라고 합니다. 영상을 만들 때는 가장 중요한 영상 초반 1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탈률이 적은 보는 영상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초반 10초, 초반 1분, 중간에 지루해질 때쯤에 끝까지 보라는 잡아두기를 포함해서 영상을 만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유튜브 영상 만드는데 참고할 사항
설명글에 광고성 글 드러나는 타이밍
구독자 1,000명 전까지는 연동채널도 걸지 말고, 설명란, 댓글에서 절대 광고성 글을 쓰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SNS 링크정도는 가능합니다. 장사꾼이라는 느낌이 드는 채널이라면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8시간 안에 영상 추가
유튜브 스튜디오를 이용해서 영상을 체크해 보면 48시간 안의 인기동영상 성적표가 나오게 됩니다. 그렇기에 48시간 안에 최신 영상이 추가되어야 활발한 채널이라고 알고리즘이 인식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일주일에 2개 이상의 영상이 올라와야 가능한 수치입니다. 주당 1개의 영상을 올리는 걸 추천드립니다.
1:1 소통
유튜버는 일반적인 미디어와 다르게 1:1 소통하는 느낌이 강한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도 유명한 채널에서는 소통이 활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통을 통한 댓글을 잘 활용하거나, 얼굴을 노출하는 법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채널이 성장했거나 아니면 말을 잘 못하는 분들이 사용하기 좋은 촬영 장비로 '프롬프터'를 들 수 있습니다.
포럼프터는 촬영을 하면서 대본이 화면에서 보이기 때문에 촬영을 부드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완성도 높은 영상 제작을 위해서는 대본을 읽으면서 진행할 수 있는 포럼프터를 사용해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유튜브를 시작하는 분들이나 관심이 있는 분들은 이러한 기본적인 내용을 참고해서 유튜브 채널 성장에 참고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유튜브도 정확한 원리를 알고 시작한다면 구독자와 조회수를 현금창출로도 연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가능하시면 구독,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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